왼쪽 다리 저림, 일자허리 교정 하는 허리 통증 완화 운동

왼쪽 다리 저림 증상을 겪고 계신가요? 왼쪽 다리 저림은 일자허리, 허리디스크 등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허리 통증 완화 운동 으로 허리의 균형을 맞추고 허리 근육을 강화하여 다리 저림 증상을 완화할 수 있게 일자허리 교정 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왼쪽 다리 저림

왼쪽 다리 저림 원인은 주로 허리 질환으로 많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약 다리 저림이 계속 완화되지 않고 증상 부위가 넓어진다면 반드시 병원에서 정확한 진료를 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허리디스크
허리디스크는 척추 디스크가 튀어나와 신경을 압박하여 통증과 저림, 감각 이상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다리 저림은 허리디스크의 주요 증상 중 하나일수 있습니다.

신경통
신경통은 신경이 손상되거나 압박으로 통증 외에도 저림, 무감각, 근육 약화 등 다양한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자허리
일자허리는 척추의 곡선이 사라져서 허리 부분 곡선이 일자가 되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허리가 계속 일자의 모양을 하게 되면 척추에 부담이 가해지고 신경이 압박받아 다리 저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척추관협착증
척추관협착증은 척추관이 좁아져 신경이 압박을 받는 상태에서는 다리 저림 외에도 통증이나 근육 약화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자 허리 원인

원인설명
잘못된 자세와 습관오랜 시간 동안 허리를 구부린 자세를 유지
허리디스크 및 척추 질환허리디스크, 추간판 탈출증, 허리 협착증
허리 근육 약화허리 주변 인대와 디스크에 손상
척추 골절강력한 외부 충격, 낙상 사고나 차량 사고

일자허리 증상

일자허리의 초기 증상은 미묘하게 표현되며, 대부분의 경우 불분명하게 나타나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를 이해하는 것은 중요한데, 이는 일찍이 증상을 파악하여 치료를 시작함으로써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전신 피로: 체력이 떨어진 것처럼 전신이 무겁고 피로감을 느끼는 것은 일자허리의 초기 증상 중 하나입니다. 이는 척추의 변형으로 인해 근육이 과도하게 작동하게 되어 일어나는 증상으로, 체력 소모가 빠르게 이루어져 더욱 피곤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허리 뻐근함: 특별한 운동이나 활동 없이도 허리가 뻐근하고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는 일상생활에서 흔히 느낄 수 있는 증상으로, 허리의 근육이나 인대 등이 과도하게 긴장되어 발생하는 불편함입니다.

허리 삐끗: 허리를 조금만 비틀거나, 갑자기 움직일 때 허리가 삐끗하는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이는 척추의 안정성이 떨어져 허리 근육이 과도하게 긴장하고 있음을 나타내는 증상으로, 허리를 움직일 때 짧은 시간 동안의 통증이나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허리 통증: 특정 동작을 했을 때나 아침에 일어났을 때 허리에 약간의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는 허리 또는 허리 주변 근육에 부담이 가해지면서 나타나는 증상으로, 통증이 지속되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일자허리와 목디스크 증상이 궁금하다면 클릭🔽

뒷목 땡길 때 스트레칭 일자목 치료 3가지 및 교정 기간

목 통증 어깨 뻐근 목 디스크 증상, 보존적 치료 및 수술적 치료 방법 총 11가지


일자허리에 안좋은 운동

일자허리를 가진 사람들은 척추에 과도한 부담을 주는 운동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리한 운동은 척추 상태를 더욱 악화시키고 통증을 증가시킬 수 있기 때문에 척추에 부담을 주는 운동은 허리 건강에도 좋지 않습니다.

잘못된 자세로 행하는 모든 운동은 피해야 합니다. 잘못된 자세는 척추에 부담을 주고 통증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척추에 부담을 주는 잘못된 자세로 운동을 할 경우, 그 부담이 척추 뿐만 아니라 허리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한 중량이 무거운 바벨을 들어올리는 스쿼트나 데드리프트와 같은 웨이트 트레이닝은 척추에 과도한 부담을 주는 대표적인 운동으로 척추를 불필요하게 압박하고, 척추 건강을 해칠 수 있으니 피해야 합니다.

휴식 없이 계속 뛰는 운동이나 과격한 운동 역시 척추에 충격을 주고, 그로 인해 척추에 손상을 입힐 수 있습니다. 반복적인 자극으로 척추에 강한 충격을 주기 때문에, 허리 건강을 위해 피해야 할 운동 중 하나입니다.

허리를 굽힌 상태에서 하는 운동은 허리에 많은 부담을 주는 운동입니다. 허리를 굽히면서 운동을 하게 되면, 허리 근육에 과도한 부담이 가해져 통증이 발생할 수 있고 혹시나 허리디스크 증상이 있는 사람에겐 오히려 디스크를 더 찢어지는 위험이 발생할 수 도 있습니다.

일자허리 교정 운동

일자 허리 교정 운동으로 스트레칭이나 요가, 필라테스와 같은 저강도 운동으로 척추를 강화하고 허리 근육을 키우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러한 운동은 척추를 안정화시키고 근육을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지만 초반에는 전문적인 트레이너의 코치를 받고 올바른 자세와 기술을 배워 운동하는 것이 척추와 허리 건강을 유지하고, 부상을 예방하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일자허리 교정 운동

플랭크: 이 운동은 복부와 허리 근육을 강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바닥에 팔꿈치를 어깨 너비로 벌리고 굳게 대고, 발끝으로 체중을 지탱하면서 복부를 들어 올린 상태를 유지합니다. 허리가 처지거나, 반대로 너무 높이 들어올리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운동은 일일 한 번, 총 3세트 수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브릿지: 브릿지 운동은 바닥에 누워 무릎을 굽히고 발바닥을 바닥에 닿게 시작합니다. 천천히 엉덩이를 들어올리면서 허리와 무릎이 일직선이 되도록 합니다. 상체는 바닥에 붙여두어야 합니다. 움직임은 서두르지 않고 천천히 엉덩이를 들어올리고 내려놓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운동은 일일 한 번, 10회씩 3세트를 수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슈퍼맨 운동: 슈퍼맨 운동은 바닥에 엎드린 상태에서 시작합니다. 양팔과 양다리를 동시에 들어올리는 것이 핵심입니다. 팔과 다리는 바닥에서 최대한 멀리 떨어져 있어야 하고, 목과 머리는 자연스럽게 편 상태를 유지해야 합니다. 과도하게 목을 들어올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이 운동은 일일 한 번, 10회씩 3세트를 수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들 운동을 수행할 때는 본인의 체력을 과부하시키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담 없이 꾸준히 수행하시고, 통증이나 불편함이 느껴지면 즉시 운동을 중단하고 전문가의 도움을 청하시기 바랍니다.

일자허리 폼롤러 허리 스트레칭

일자허리 폼롤러 운동- 1

일자허리 폼롤러
일자허리 폼롤러

폼 롤러를 바닥에 놓고, 그 위에 척추를 수직으로 위치시키는 것으로 시작하겠습니다. 이때 폼 롤러는 어깨 날개보다 약간 아래에 위치해야 합니다. 그 다음으로, 엉덩이 꼬리뼈쪽이 바닥과 접촉하도록 골반이 아래로 움직이는 동작을 시작해야 합니다.

팔을 가슴 위에 교차하고 깊은 숨을 들이마시고, 척추를 폼 롤러 위로 부드럽게 뻗어가며 숨을 내쉬는 동작을 합니다. 동작을 하면서 엉덩이 꼬리뼈쪽이 계속해서 바닥에 닿아 있도록 항상 확인하고 등의 중간과 윗 부분만 아치형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숨을 들이마신 후 잠시 자세를 고정했다가 천천히 일어나면서 숨을 내쉬는 동작을 하면 척추가 폼 롤러를 따라 자연스럽게 늘어나게 됩니다. 더욱 깊게 척추를 뻗는 느낌을 원한다면 손을 머리 뒤에 놓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척추를 더욱 효과적으로 뻗을 수 있습니다.

몸을 천천히 올리면서 구부리는 동작을 수행하되, 이 동작을 하면서 숨을 내쉬는 것이 중요합니다. 같은 동작을 총 10회 반복하고 일어날때는 한쪽 어깨에 무게를 주면서 몸이 틀어지면서 일어나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몸이 올라와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척추가 자연스럽게 늘어나게 되어 허리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일자허리 폼롤러 운동- 2

일자허리 폼롤러
일자허리 폼롤러

폼 롤러를 세로로 놓고 엉덩이부터 등, 머리까지의 전체 몸과 튀어나온 등뼈가 모두 폼 롤러에 닿도록 눕는 것이 중요합니다. 폼 롤러와 등은 직선을 반드시 유지해야 합니다. 폼 롤러에 맞춰 등을 직선으로 맞춘다음 좌우로 왔다갔다하는 동작도 일자허리에 좋은 스트레칭입니다.

다음으로, 복부 근육을 이용하여 양손을 바로 위로 들어올립니다. 이 단계에서는 복부 근육의 힘을 최대한 사용하면 허리 근육 강화와 균형감각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등이 폼 롤러에 닿아 있는 상태를 유지하면서, 등을 아치형으로 만들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동작을 하면서 양손을 넓게 벌리며 가슴을 압박하는 듯한 모아주는 동작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동작을 하면서 골반부터 어깨까지 누르면서 몸을 폼 롤러에 계속 닿아있도록 집중해야 합니다. 스트레칭이 끝난 후에는 반드시 옆으로 누워서 천천히 일어나야 합니다.


일자허리 예방법

평상시에 2시간 이상 가만히 서있거나 앉아있는 자세를 유지하지 말고 자주 일어나 스트레칭이나 제자리 걷기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주 2~3회정도는 반드시 코어운동을 꾸준히 해주는것이 척추를 지탱할 수 있는 단단한 허리 근육이 만들어져 허리디스크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요즘은 특히나 일자허리 증상이 많이 발생하는 사무직 업무를 하는 직장인들을 위해 일자허리 예방하는 하는 올바르게 앉는 자세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첫번째, 등받이에 등을 붙이세요
두번째, 발을 바닥에 온전히 대세요
세번째, 무릎과 엉덩이의 높이를 맞추세요
네번째, 허리에 부담을 줄이기 위해 등뒤에 쿠션을 놓으세요
다섯번째, 자주 일어나서 몸을 움직이세요

일자 허리에 안좋은 수면자세

엎드려 자면 허리에 부담을 주는 자세로, 특히 구부정한 자세로 자는 경우 허리의 곡선이 지속적으로 굽혀지는 문제가 있습니다. 몸이 덜 회전하기 때문에 척추가 일직선으로 유지되지 않고 허리에 더 큰 압력이 가해질 수 있습니다.

태아 자세로 몸을 말아서 무릎을 가슴 쪽으로 말아서 자는 자세는 허리에 추가적인 압력을 가하는 자세입니다.허리 근육의 불균형을 악화시키고 척추의 자연스러운 곡선을 무너뜨릴 수 있습니다. 특히 팔을 베고 자는 자세는 어깨에도 부담을 주어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엉덩이 아래에 베개를 두면 허리가 더 굽히게 되고, 이로 인해 일자허리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무릎을 완전히 펴고 자면 허리에 과도한 부담이 가해질 수 있고 허리뿐만 아니라 다리와 엉덩이에도 부담을 주게 됩니다.

하나의 다리만 굽혀 자는 자세는 허리에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고 허리 뿐만 아니라 척추에도 부담을 주어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결론

왼쪽 다리 저림 과 일자허리는 서로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일자허리 교정 운동을 통해 허리의 자연스러운 곡선을 회복하고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은 허리 통증과 다리 저림을 완화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근력 운동을 하지 않을 경우, 허리디스크나 기타 허리 관련 질환의 위험도 증가합니다. 따라서 꾸준한 운동과 바른 자세 유지가 중요하며, 문제가 지속되면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 알려드린 일자허리 교정 하는 방법으로 허리 근육을 강화시켜 일자허리를 미리 예방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하지불안증후군 치료, 운동 철분제 마그네슘 효과 있을까? 다리저림 치료 2가지

손끝 찌릿 저림 손 마사지기 비교 및 추천 제품 3가지

관절 영양제 프로테오글리칸 효능

청소년 무기력증 증상 치료 방법 5가지

왼쪽 다리저림
왼쪽 다리저림


Related Post